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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도
(Tea Ritual)
전통의 얼이 담겨있는 차(茶)문화를 익히고 다도 연수와 실기를 통해 인간의 됨됨이를 바르게 세우고 실천하는 삶의 생활태도를 기른다.
인성예절교육
(Education of Character Etiquette)
유아교사에게 요구되어지는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고,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각종 예절과 매너를 익혀 원만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취업 및 진로를 위한 다양한 실무 능력을 기른다.
취·창업진로지도
(Job-Establishment Counsel Course)
취업 및 창업과 관련한 진로지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 올바른 직업관과 바람직한 직업선택의 로드맵을 형성한다.
진로탐색
(Career Exploration)
자신이 가진 강점과 재능을 살릴 수 있는 진로를 탐색하여 향후 진로를 위한 바람직한 소양을 형성한다.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ve Competence)
업무 수행에 있어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며 본인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기개발능력
(Ability of Self Development)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성취를 위해 스스로 관리,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문제해결능력
(Problem Solving Ability)
업무와 관련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명료화하고 문제의 원인분석을 통해 대안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 및 그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역사적 · 사회적 · 심리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유아교육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여 제반과목에 대한 전체적 이해를 돕는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교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 사회적 · 심리적 기초 이론들을 알며,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인 목적, 목표, 내용, 방법, 환경, 평가 등을 파악하고,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및 외국의 대표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비교를 통하여 스스로 교육과정을 편성 · 개발하게 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사회변화에 따른 부모역할, 자녀의 발달단계 별 부모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구체적인 부모역할기법, 보육현장에서의 부모참여, 부모상담, 부모교육의 실제를 알아본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기의 사회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내용, 교수학습방법, 활동을 이해하고 유아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변화된 수학교육과정과 수학교육 방법의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계획 · 구안 및 적용 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미술의 역사와 개념, 기본 이론 및 연령별 미술발달 단계를 파악하고, 유아미술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실기능력을 기른다.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음악의 중요성과 음악적 능력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음악교육의 목표 및 교사의 역할을 알며 실습을 통해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활동의 실제를 익힌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dministration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유아교육기관을 교육조직으로 보고 유아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원체제를 이해시키고 이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재정 및 운영 방법을 탐색한다.
유아안전교육
(Early Childhood Safety Education)
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 연령별 사고유형과 안전수칙을 탐색하고, 안전관리,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 대처 및 응급처치방법을 알아본다.
교과교육론
(Subject Matter Education)
유아교육의 각 교과영역별로 지도이론과 내용을 고찰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지도능력을 익힌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A Study on Teaching Materials and Strategies)
교육시설 참관을 통한 교육현장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 교육, 열린교육, 아동중심 교육을 위한 활동 선정의 원리와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방법 등을 실습과 모의수업을 통하여 익힌다.
교과논리 및 논술
(Logic and Writing Subject)
유아들의 창의성과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창의성교육과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맞는 논술교육의 방법을 탐색한다.
보육교사론
(Studies on Childcare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 실제 보육운영에 필요한 주요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 보육상황에서의 문제 상황 시 대처방법 및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계발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Right and Welfare of the Child)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및 원칙, 서비스의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 아동복지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영유아발달
(Infant and Children Development)
영유아기의 주요 이론 및 영유아의 발달영역의 이해를 위해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 영역별 특징을 알아보고,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에 기초한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및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유형,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과 영유아 교수활동 계획, 운영, 평가방법을 탐색하고,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교수활동의 실제 적용방법을 알아본다.
놀이지도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놀이의 개념 및 놀이이론, 영유아 발달수준에 따른 놀이 특성을 살펴보고, 놀이계획, 개입, 관찰 및 평가를 통한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언어지도
(Languag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언어지도의 목표와 내용, 영역별 지도 및 평가 방법과 평가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음악
(Music for Young Children)
아동음악교육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영유아의 음악성 발달 요인, 음악능력의 영역과 발달, 음악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아동동작
(Movement for Young Children)
아동미술의 역사와 개념, 기본 이론 및 영유아의 연령별 미술발달 단계를 분석하고, 아동미술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아동미술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과학지도
(Science Education Lecture for Young Children)
아동과학지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실제적인 과학교수 방법을 탐색하여 과학적 소양을 함양시켜 합리적이고 행복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방법을 익힌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이론과 접근방법, 영유아의 행동 이해 및 평가, 영유아의 부적응행동 원인과 행동 특성을 분석하고, 부모와 연계하는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 및 결정요소, 영유아의 발달단계별 건강증진 방법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건강관리, 어린이집에서의 건강교육, 질병관리 및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문학교육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아동문학의 본질 및 영유아 발달에 있어 문학이 갖는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문학 장르, 좋은 문학작품의 선택기준 및 매체 활용법,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아동상담론
(Child Counseling)
아동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아동상담 진행과정, 주요 상담기법 및 전략을 알아본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국내?외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및 실제 적용방법을 알아본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의 기초적 이해, 인간발달 및 가족생활주기별 정신건강을 분석하고, 영유아기문제행동 이해와 지도방법, 영유아 정신건강 실천 및 지원방안을 알아본다.
가족관계론
(Family Relations)
가족에 대한 관점과 가족 기능 및 이론을 이해하고, 가족의 형성과 가족관계, 다양한가족의 특성, 한국가족의 문제현황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 Behavior Education)
유아 · 교사 · 유아교육기관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유아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유아를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
(Care Practice)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생의 자세와 역할을 파악하고, 보육실습의 실제,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행해야할 실습과정, 실습평가 및 사후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실기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Practical Technique)
유아교육기관에서 필수적인 실기수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유치원수업의 체계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한다.
유아컴퓨터교육
(Computer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컴퓨터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선정·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유아멀티미디어교육
(Multimedia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정보화 시대의 중요한 교육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컴퓨터의 활용과 컨텐츠를 이용한 수업방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몬테소리교육
(Montessori Education)
몬테소리 교육철학과 교육방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유아교육을 탐색하고 일상생활교육 및 감각교육활동 등의 제시와 환경구성의 방법을 이해한다.
생태유아교육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생명의 세계관에 근거를 둔 생태유아교육의 세계관, 아동관, 발달관, 교육관 등을 알아보고 생태유아교육의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 교육환경 등에 대해 이해하고 탐색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현장을 포괄적이며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교육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교육의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우리 교육의 문제를 확인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사상과 사조를 역사적 맥락에서 탐색하여 교육철학적 기초를 갖춘 교직관을 갖게 하며, 현대교육의 제 문제에 대한 철학적인 기초를 형성한다.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의 이론과 개념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하여 탐구하고, 각 교육기관별 학급별, 발달수준별로 효율적이고 정확한 교육평가의 구체적 방안을 탐색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교수학습이론 및 실제를 탐색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절한 학습지도방법을 구사할 수 있게 하며, 교수목표 달성을 위한 수업 설계와 교수매체의 활용방안을 탐색한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성장과 발달,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등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를 탐색하여 학습자의 성격, 적응, 학습심리를 기초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교육사회
(Educational Society)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련성과 기능을 고찰하여 교육 및 사회현상을 논함으로써 교육의 제 기능을 이해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기관 운영자로서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익히고 바른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효율적인 교육기관운영의 방안을 모색한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유치원교사로서 일반아동의 교육뿐 아니라 장애아동의 특수한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론들을 특수 아동의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통합교사의 자질을 확립한다.
교직실무
(Teaching Practice)
교사로서 교직에 필요한 교수학습의 수행 이외에 학급운영과 유아 및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필수 실무들을 익힌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Student Understanding)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의 예방, 학교폭력의 대처방안, 학생의 이해 등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학교현장실습(교육실습)
(School Internship Program)
유아교육과에서 3년 동안 공부한 유아교육이론과 실제 활동을 기초로 유치원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참관, 부분 및 전체 수업을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통합적 수업능력을 함양한다.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Voluntary Service)
예비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기르고 교사로서 사회에 봉사하는 사명감을 기를 수 있도록 관련교육기관에서 일정시간동안 봉사활동을 시행한다.